본문 바로가기

Howard/Coding

2023 제 7회 슈퍼 컴퓨팅 청소년 캠프 소개 및 후기

반응형

 

서문

반갑습니다 Howard입니다

저는 제가 참가했던 제7회 슈퍼 컴퓨팅 캠프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후기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합니다.

 

 


참가 동기

참가 동기는 단순히 학교에서 '유니스트에서 이런 행사를 진행하니 참여해 보는 게 어떻겠는가?'라는 제안을 받고 친구 2과 함께 참가하였습니다.

참가 방법

참가방법은 생각보다 생각할 점이 많았습니다

주어진 양식의 보고서에 적절한 응답을 채우고 프로젝트 또한 기획해야 했습니다.

 

 


 

경쟁률

경쟁률은 대략 290여 팀이 참가 신청하여 30팀을 선정하였고 그중 저희 학교가 선정되어서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선정된 이후 필요한 것들

선정되었어도 그 이후 추가적으로 해야 하는 활동이 있었는데요 바로 '파이썬 기초 강의 수료'였습니다

KiSTI에서 파이썬 기초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제출을 해야 대회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캠프 진행 과정

간략하게 활동들 위주로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체 교제 제공 )

첫째 날

-슈퍼 컴퓨터 이해

-리눅스 기초 및 실습

-KISTI 슈퍼 컴퓨터 소개 / 활용

-AI기초 소개

-Python 교육 및 실습

 

둘째 날

-Python을 활용한 병렬 컴퓨팅

-AI for Good & Social Impact

-Tensor Flow를 활용한 AI 강의 (숫자 구분 AI 모델 만들기)

-Tensor Flow 활용 실습 강의 (성별 구분 AI 만들기)

 

셋째 날

-양자 컴퓨팅 소개

-소셜 이벤트 (경주월드 or  캘리포니아 비치)

 

넷째 날

-Edge디바이스 활용 AI데모

-아바타 로봇 세계 대회 출전기

-팀별 프로젝트

다섯째 날

-팀별 발표

-수상


교육 과정은 하나하나 다루기에는 너무 많지만 제가 인상 깊었고 기억에 오래 남았던 활동 위주로 진행하겠습니다

 

1. 리눅스 기초 

먼저 다룰 활동은  리눅스 기초입니다 제가 처음 이 캠프에 참여할 때는 리눅스는 단순히 OS라는 점만 알고 있었지만 이번 캠프로 생각이 변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먼저 캠프에서는 리눅스를 어떻게 윈도 환경에서 실행시키며 리눅스의 장점, 터미널 사용법에 대하여 박사님이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었고 (우분투, 도커 사용) 또한 이 교육을 받은 리눅스가 아니더라도 코딩을 할 때 터미널 환경을 잘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이 질문에도 답을 잘 해주시고 궁금한 점도 바로바로 해결해 주셨습니다)

 

2.Python  교육

파이썬 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과정을 거의 비슷하게 다루었습니다. 반복문, 조건문과 같은 제어문부터 변수 설정까지 기초부터 중급 정도의 교육 과정을 다루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에 코딩에 관심이 많아서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3.Python을 활용한 병렬 컴퓨팅

이 활동 이후 과제가 제시됩니다 올해는 레이트레이싱을 파이썬 코드로 구현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코드는 박사님이 소스코드를 제시해 주셨고 저희는 거기서 오브젝트들을 설정하고 디자인하여 영상을 만들거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조는 주어진 코드를 변형해서 로고를 만드려고 했으나, 매쉬와 블랜더 문제로 구현에 실패했습니다. ( 디자인은 잘했는데 말이죠)

 

 

4.AI for good & social Impact

위 강의에서는 교수님이 아니라 한 초등학교 교사 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과 교사가 사회 문제에 관한 의문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머릿속에 남네요. 강의도 지루하지 않게 잘해주셔서 정말 인상 깊었던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5. 양자 컴퓨팅 소개

먼저 교수님이 양자 역학에 대한 이론 설명을 하셨을 때는 조금 헷갈리는 점도 있었지만 강의를 들을수록 여러 가지 예시를 들어주시면서 설명해주셔서 이후에는 거의 100%가량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여담으로 교재 마지막에는 교수님이 자신 얼굴을 합성한 사진도 있었다는....

 

6. 아바타 로봇 세계 대회 출전기

이 강의는 박사님이 제자들과 함께 세계대회에 출전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로봇의 구조와 작동 방법 등을 설명하고 어떤 기술이 사용되었는지 설명해주셔서 흥미로운 강의였던 것 같습니다.

 


과제들은 무엇이 있었는가 (평가 기준)

1. 레이트레이싱 과제

레이트레이싱 과제는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저희가 코드 수정을 해서 제출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진 및 영상으로 제작하면 추가 점수가 있었으며 예술 점수도 있었습니다.

 

2. 성별 구분 AI

성별 구분 AI는 박사님이 교육을 진행하신 후에 모델의 정확도와 손실을 개선하는 것이 과제였습니다

생각보다 수치들이 잘 안 변해서 힘들었지만 시간 내에는 제출했습니다,

 


시설 소개

강의실

시설은 강의실 하나를 사용한 것으로 보이며 둥근 테이블에 2 팀이 개인 책상 가지고 사용했습니다

중앙에는 버튼이 있었는데 LED를 켤 수 있었습니다 

(LED는 도우미 강사 분들 부르는 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간식도 넉넉하게 챙겨주시고 야식도 잘 챙겨주셨습니다. 

(둘째 날에 치킨, 셋째 날에 피자가 나왔다는....)

 

 

숙박 시설

숙박시설은 UNIST 학생 기숙사에서 지냈습니다. 학생 기숙사 내부는 아래 사진과 같으며 주택처럼 여러 방이 있으며 각 방별로 2인 1실로 사용했습니다. (거실에서 다른 팀들과 친해질 수도 있었습니다)

강의실과는 거리가 좀 있었습니다.


총평 및 후기

식사도 잘 나왔지만 기숙사에서 저희 조 방이 구석에 있어서 너무 더웠습니다.. 하지만 거실에서 다른 팀과 경쟁이 아니라 친구로서 과제에 대한 이야기와 일상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지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한 번 더 가보고 싶네요. 강사님들도 친절하고 질문에 바로바로 답해주시는 게 좋았습니다. (코드에서 변수명 잘못 설정해서 강사님 4번 부른 건 비밀) 프로그래밍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이런 캠프에 참가해 보니 코딩에 대한 관심도 생기고 여러 인연들도 사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참가한 모든 팀들 수고하셨고 다음에 기회 되면 또 만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UNIST & KISTI 제7회 슈퍼 컴퓨팅 청소년 캠프 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